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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개발 문서 양식

갬성꿈돌이 2024. 1. 16.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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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와 일할 사람들은 이런걸 생각하며 업무한다는 것을 늘 명심하고 협력하며 일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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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개발 문서 양식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개발 문서 양식 게임기획서를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개발 문서가 필요합니다. 1. 요구사항 명세서: 게임을 개발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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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개발 문서 양식

ⓒ CAPCOM - DEVIL MAY CRY 5

 

게임기획서를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개발 문서가 필요합니다.

1. 요구사항 명세서: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이 문서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 사양과 테스트 기준 등을 명확하게 제시하며, 개발팀에서 필요한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는 데 활용됩니다.

2. 기술 명세서: 게임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인 정보와 구현 방법을 기술합니다. 이 문서는 개발팀에서 게임엔진을 설계하고 구현할 때 참조하는 기술적인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3. 설계 문서: 게임의 시스템 설계, 인터페이스 디자인(UI/UX), 레벨 디자인 등을 기술합니다. 이 문서는 개발 팀에서 게임 구현에 필요한 구성 요소들의 구현 방법을 참조하는데 활용됩니다.

4. 코딩 가이드: 개발 팀이 코딩을 할 때 준수해야 할 규칙과 코드 컨벤션, 코딩 스타일 등을 기술합니다. 이 문서는 개발 팀원들이 코드를 작성하고 유지보수할 때 일관성 있게 작업할 수 있도록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5. 테스트 문서: 게임의 테스트를 위한 방법과 테스트 결과를 기술합니다. 이 문서는 개발 팀에서 게임을 테스트하고 버그를 찾아 수정할 때 참조하는데 활용됩니다.

7. 버전 관리 문서: 게임의 버전 관리를 위한 방법과 버전 변경 내역을 기술합니다. 이 문서는 개발 팀에서 버전 관리를 하고 이전 버전으로 롤백할 때 참조하는데 활용됩니다.

8. 프로젝트 일정서: 게임 개발의 일정과 개발 상황을 기록합니다. 이 문서는 개발 팀에서 일정을 계획하고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데 활용됩니다.

 

 

게임기획서를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때, 코딩 가이드는 중요한 개발 문서 중 하나입니다. 코딩 가이드는 개발자가 코드 작성 시 지켜야 할 규칙과 가이드라인을 설명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코드의 일관성, 가독성, 유지 보수성, 확장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코딩 가이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코딩 스타일 가이드
- 변수, 함수, 클래스 등의 이름 정의 규칙
- 들여 쓰기, 공백, 줄 바꿈 등의 형식적인 규칙
- 주석 작성 방법과 어느 부분에 작성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


2. 코드 구조 가이드
-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아키텍처 및 디자인 패턴에 대한 가이드
- 함수와 클래스의 적절한 분리와 추상화 수준에 대한 가이드


3. 코딩 관행 가이드
- 특정 함수, 클래스, 라이브러리 등의 사용 규칙
- 코딩에서 자주 발생하는 오류와 예방 방법


4. 팀 내 코드 공유 및 협업 가이드
- 코드 저장소와 버전 관리 시스템의 사용 방법
- 코드 리뷰, 테스트 및 디버깅 과정에 대한 가이드


5. 코드 표준 가이드
- 언어나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코딩 규칙 및 표준 따르기


이러한 코딩 가이드는 개발자들이 서로 협업하면서 일관성 있고 효율적인 코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때, 꼭 포함시켜야 합니다.

 

ⓒ CAPCOM - DEVIL MAY CRY

 

게임 개발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충분한 계획과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게임기획서를 기반으로 한 설계 문서가 작성되어야 합니다. 설계 문서는 게임의 전반적인 구조와 흐름을 이해하기 쉽게 하여, 개발 과정에서의 오류를 최소화하고 일관성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래는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수 있는 설계 문서의 예시입니다.

1. 게임 전반적인 설계
- 게임의 장르, 타겟 플랫폼, 타깃 유저층 등에 대한 설명
- 게임의 핵심 기능과 목표, 이를 위한 게임 시스템의 설명
- 게임의 UI/UX 설계, 인터페이스 디자인, 메뉴 구성 등의 설명
- 게임 스토리와 배경 설명, 캐릭터, 아이템, 적 등의 기본적인 디자인 구성


2. 게임엔진 설계
- 사용할 게임 엔진의 종류와 버전, 게임 엔진의 특징 등에 대한 설명
- 게임 엔진의 컴포넌트 구성, 게임 오브젝트, 스크립팅, 씬 구성 등의 설명
- 사용할 플러그인과 라이브러리, 그리고 필요한 기능 구현에 대한 설명


3. 게임 시스템 설계
-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시스템 설계, 예를 들어 적 AI, 플레이어 물리 엔진, 무기 및 아이템 시스템 등의 설명
- 게임 세계의 구성, 맵과 씬, 이벤트 시스템, 퀘스트 시스템 등의 설명
- 게임의 다양한 컨트롤러와 인터페이스 설계, 예를 들어 키보드, 마우스, 게임 패드 등의 입력 방식 설명


4. 기술 문서
-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설계 문서,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 언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연결, 보안 등에 대한 설명
- 개발자들의 코딩 규칙, 코드 형식, 클래스, 함수 등의 설명
- 소스 코드 및 데이터의 관리와 저장, 프로젝트 버전 관리 등의 설명

 

ⓒ CAPCOM - DEVIL MAY CRY

 

게임기획서를 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때 기술 명세서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기술 명세서는 게임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인 세부 사항을 기록한 문서로, 개발자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기술 명세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플랫폼 및 기술 요구사항: 게임이 지원할 플랫폼(예: PC, 모바일 디바이스, 콘솔 등)과 그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기술 요구사항(예: 그래픽 카드, 네트워크 지원 등)을 명시합니다.

2. 게임엔진과 툴: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사용할 엔진(예: Unity, Unreal 등)과 필요한 툴(예: 그래픽 디자인 툴, 프로그래밍 언어 등)을 명시합니다.

3. 렌더링 시스템: 게임에서 사용할 그래픽 렌더링 시스템(예: 2D 또는 3D 렌더링)을 명시합니다.

4. 오디오 시스템: 게임에서 사용할 오디오 시스템(예: 2D 또는 3D 사운드)을 명시합니다.

5. 네트워크 기능: 게임에서 사용할 네트워크 기능(예: 멀티플레이어 기능)을 명시합니다.

6. 인터페이스 및 입력 시스템: 게임에서 사용할 인터페이스(예: 메뉴, UI 등)와 입력 시스템(예: 키보드, 마우스, 조이스틱 등)을 명시합니다.

7. 데이터베이스 및 저장 시스템: 게임에서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및 저장 시스템(예: 세이브/로드 기능)을 명시합니다.

8. 기타 기술적인 사항: 게임에서 사용할 다른 기술적인 세부 사항(예: 파티클 시스템, 물리 시뮬레이션 등)을 명시합니다.

기술 명세서는 개발자들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따라서 개발 과정에서 이 문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CAPCOM - DEVIL MAY CRY

 

프로젝트 일정서는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 기획서를 바탕으로 개발할 게임에 대한 전체 일정을 작성하고 관리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프로젝트 일정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1. 프로젝트 일정 계획
- 개발 프로세스의 전체 일정 계획을 기록합니다.
- 각 단계의 시작과 끝을 포함한 각 단계의 일정을 기록합니다.
- 일정의 변경사항이 있을 때마다 업데이트하고 관리합니다.


2. 개발자 일정
- 각 개발자의 역할과 책임을 명시합니다.
- 각 개발자가 수행해야 할 작업과 그 일정을 기록합니다.


3. 마일스톤
- 게임 개발 프로세스의 중요한 단계에 해당하는 마일스톤을 설정합니다.
- 각 마일스톤의 시작과 끝을 기록합니다.
- 각 마일스톤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과 그 일정을 기록합니다.


4. 위험 관리
-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사항을 명시합니다.
- 각 위험 사항에 대한 대응책과 그 일정을 기록합니다.


프로젝트 일정서는 개발팀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문서가 아니라 프로젝트 전체 팀과 외부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개발 프로세스가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으며, 프로젝트가 예상된 일정 안에 완료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요구사항 명세서는 게임 프로젝트의 목적과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게임 프로젝트의 범위, 기능, 성능, 인터페이스, 보안 및 기타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설명합니다. 이 문서는 게임 개발 팀에게 명확한 방향성을 제공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가 프로젝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가지도록 돕습니다.

요구사항 명세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개요
- 프로젝트의 목적과 범위를 요약합니다.
- 개발되는 게임의 이름과 버전 정보를 명시합니다.
- 프로젝트를 위한 참조 문서 및 도구를 명시합니다.


2. 기능 요구사항
- 게임의 기능 요구사항을 자세히 기술합니다.
- 게임의 주요 기능과 보조 기능에 대한 설명을 포함합니다.
-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예외 처리 및 오류 처리 방법 등을 기술합니다.


3. 인터페이스(UI/UX) 요구사항
-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 GUI, 입력 및 출력 요구사항 등을 포함합니다.
- 게임의 인터페이스가 다른 시스템과 상호 작용해야 하는 경우 해당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포함합니다.


4. 성능 요구사항
- 게임의 성능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 게임의 렌더링, 로딩 시간, 속도, 메모리 사용량 등을 포함합니다.
- 게임의 성능을 평가하는 방법 및 테스트 절차를 설명합니다.


5. 보안 요구사항
- 게임의 보안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 데이터 암호화, 인증 및 권한 부여, 네트워크 보안, 게임 내 취약성 등을 포함합니다.
- 보안 위협에 대응하는 방법을 포함합니다.


6. 비기능적 요구사항
- 게임의 비기능적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 게임의 사용자 경험, 접근성, 이식성, 호환성 등을 포함합니다.
-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및 도구를 설명합니다.


7. 기타 요구사항
- 게임의 기타 요구사항을 기술합니다.
- 게임의 법적 요구사항, 규정 준수 등을 설명합니다.

 

 

게임 개발 중에는 여러 명의 개발자가 같은 코드를 동시에 수정하거나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추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버전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버전 관리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버전 관리 문서는 개발자들이 공유하는 코드를 관리하는 도구인 버전 관리 시스템의 이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문서는 개발자들이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할 때 규칙을 제시하며, 코드의 변경 사항을 추적하여 버전 관리 시스템에서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개발자들이 코드를 일관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 문서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1. 버전 관리 시스템의 사용 방법: 버전 관리 시스템의 기본 사용 방법과 명령어 등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코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코드 작성 규칙: 코드 작성 시 꼭 지켜야 할 규칙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변수 이름의 규칙, 코드 스타일의 규칙 등이 있습니다.


3. 코드 변경 이력: 코드 변경 이력을 추적하고 버전 관리 시스템에 업로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코드 변경 이력을 추적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버전 관리 문서는 코드 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다양한 개발자들이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게임 개발에서 테스트 문서는 게임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고, 버그 및 결함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됩니다.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하기 위한 테스트 문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계획하는 문서입니다. 테스트의 범위, 기간, 테스트 방법 등을 포함합니다.

2. 테스트 케이스: 각 기능이나 시스템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되는 세부적인 테스트 단계를 기술하는 문서입니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입력 값, 예상 결과 및 실제 결과를 비교하여 결함을 찾을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해야 합니다.

3. 버그 보고서: 테스트 중 발견된 결함을 기록하는 문서입니다. 각 결함은 발견된 날짜, 발견된 위치, 문제의 유형, 재현 단계, 우선순위 등을 포함하여 기술되어야 합니다. 또한, 결함을 해결한 방법과 이후 테스트 결과도 기록됩니다.

4. 테스트 결과 보고서: 테스트 종료 후 테스트 결과를 문서화한 보고서입니다. 테스트 실행 결과, 결함 수, 해결된 결함 수, 대기 중인 결함 수 등을 기록합니다. 또한, 각 결함이 발견된 위치, 우선순위 등도 기록됩니다.

위와 같은 테스트 문서들은 게임 개발 초기부터 계획적으로 작성되며, 게임 개발 중간에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보완됩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에서 발생하는 결함을 최소화하고, 게임의 품질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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