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체 글 125

6. 함수와 변수

목차 함수 함수(function)란, 특정 동작을 수행하도록 작성된 독립된 프로그램으로 하나의 기능을 정의하는 것이다. 함수의 형태는 우리가 자주 쓰는 main을 통해 예시를 들어보면 아래와 같다. 함수끼리는 인수를 통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며 모듈(Module) 또는 파일(file)은 특정한 일을 하도록 꾸며진 함수들의 집합으로 2가지 종류가 있다. 표준 함수(standard library function) C/C++언어체계에 정의된 함수로 어떤 목적을 위해 미리 만들어진 코드 헤더파일 표준함수 설명 stdio.h printf, scanf, putchar, getchar, puts, gets, ... 입출력에 관련된 함수 stdlib.h atoi, itoa, qsort, random... 수치변환, 난수..

5. define과 비트연산자

목차 전처리기 입력 데이터를 처리하여 다른 프로그램에 대한 입력으로서 사용되는 출력물을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을 전처리기라고 하는데 컴파일러가 실행되기 직전에 단순히 텍스트를 조작하는 치환 역할을 하기도 하고, 디버깅에도 도움을 주며 헤더 파일의 중복 포함도 방지하는 것으로 #이라는 기호로 시작한다. 첫날에도 설명했지만 우리가 처음 쓰는 #include 도 C언어 표준 라이브러리의 헤더파일을 포함하겠다고 선언하는 전처리기이다. 전처리기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지시어 의미 지시어 의미 #define 매크로 정의 #endif 조건 처리 문장 종료 #include 파일 포함 #ifdef 매크로가 정의되어 있는 경우 #undef 매크로 정의 해제 #ifndef 매크로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 #if 조건이 참일 ..

4. 조건문

목차 if문 if문은 조건에 따라 실행이 될 때도 있고 안될 때도 있는 가변적 상황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조건문에 비해 적게 사용되지만 의미가 없는게 아니다. 예를 들면, A버튼을 누르면 게임이 시작, B버튼을 누르면 나가기, A와 B를 동시에 누르면 설정창이 뜬다. 그 키들을 입력할 때에는 True값을 내뱉지만 실제 게임 중에는 C버튼만을 사용하고 계속 A버튼을 누르고 있거나 B버튼을 누르는 사람은 없으니 평소에는 False값이 나온다.) 아래는 단순한 논리연산자를 통해 if문을 실행을 시킨 예시이다. #include int main() { int data = 0; if (100 && 200) { data = 100; printf("data = %d으로, 위의 if 구문은 참이다!\n"..

3. 연산자

목차 C언어에서의 연산자(operator)는 기존 수학에서 사용하는 연산자와는 뜻도, 기능도 약간 다르다. 가장 기초가 되는 내용부터 알아보자. 1. =(대입연산자) a=b 는 a에 b의 값을 넣으라는 뜻이지 양쪽이 같다는 뜻이 아니다. 절대!!!! 착각하지 말자. 2. 피연산자란 연산을 당하는입장으로 {10}을 2로 나눈다에서는 10이 피연산자이다. 3. 대부분의 연산자는 왼쪽에서 부터 오른쪽으로( →) 연산을 시작한다. 산술연산자 + 왼쪽의 피연산자에 오른쪽의 피연산자를 더함. - 왼쪽의 피연산자에서 오른쪽의 피연산자를 뺌. * 왼쪽의 피연산자에 오른쪽의 피연산자를 곱함. / 왼쪽의 피연산자를 오른쪽의 피연산자로 나눔. % (모듈러스,나머지) 왼쪽의 피연산자를 오른쪽의 피연산자로 나눈 후, 그 나머지..

2. 자료형

목차 비트와 바이트 //Bit = 0, 1만 들어가는 최소의 단위 //Byte = 8개의 Bit로 구성된 것 https://semiconductor.samsung.com/kr/support/tools-resources/dictionary/bits-and-bytes-units-of-data/ 바이트(Byte) | Samsung Semiconductor KR 삼성반도체 공식 웹사이트 기술 블로그에서 바이트(Byte)에 대해 알아보세요. semiconductor.samsung.com 자료형 자료형 Data type(크기 단위, Byte) : 자체만으로는 아무 의미가 없고 앞으로 선언할 코드에 대한 형태만 지정. 컴퓨터는 선언된 자료형만큼의 메모리를 확보하여 프로그래머에게 제공한다. 정수형 : char(1)(문..

컴퓨터 유튜브 등 동영상 속도 조절 방법

동영상 강의 듣는데 워낙 말이 느리셔서 2배로도 일반인이 말하는 정도... 답답하다!!!!!!!!!!!!!!!!!!!!!!!!!!!!!!!!!!!!!!! 아래 방법 늘 기억하자. 스티커 메모 해놓자~!!!~!~!@~!~!~!~! 컴퓨터로는 유튜브 등 화면에 켜져있는 동영상을 찾아서 속도를 올리는 방법을 찾았는데 모바일로는 아직 못 찾았다... 우선 이 글 작성자는 Brave 사용 중이다. Brave가 버벅거림도 없고 프로그램이나 홈페이지 안열리는 것도 없고 광고도 안띄우고(나만 알고 싶은 비밀인데 다들 알겠지 뭐..) 무튼 좋다! 무튼 본인이 사용하는 브라우저 들어가서 인터넷 개발자 도구(ctrl+shift+i보다는 단축키 F12가 더 편함). Elements 옆의 Consol 누르면 맨 아래 코드 입력..

[스크랩]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개발 문서 양식

앞으로 나와 일할 사람들은 이런걸 생각하며 업무한다는 것을 늘 명심하고 협력하며 일하자. https://rockmannetwork.tistory.com/entry/%EA%B2%8C%EC%9E%84%EA%B8%B0%ED%9A%8D-%EA%B2%8C%EC%9E%84%ED%94%84%EB%A1%9C%EA%B7%B8%EB%9E%98%EB%B0%8D-%ED%8C%80%EC%97%90%EA%B2%8C-%EC%A0%84%EB%8B%AC%ED%95%A0-%EA%B0%9C%EB%B0%9C-%EB%AC%B8%EC%84%9C-%EC%96%91%EC%8B%9D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개발 문서 양식 [게임기획]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할 개발 문서 양식 게임기획서를 게임프로그래밍 팀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

코딩 공부 2024.01.16

1. C언어 기초

목차 C++을 공부하기에 앞서 이해의 영역은 기초를 알고 스스로 적용해야하기에 보다 먼저 다가오는 기초적인 암기의 영역에 좌절하지 말고 우선 공부하고 암기해라. 다른 언어들을 배우기 시작할 때 알파벳, 단어, 문장구조 등의 암기가 필수적이듯 C언어도 언어이기 때문에 암기가 필수다. 지겹다고 하지 말고 까먹기 전에 매일 복습하자. 게임 개발시에 C++을 사용하는 이유? C++는 파라미터와 메모리 관리를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데이터베이스 및 시스템 프로그래밍에서 리소스 사용량이 적고 최적화가 잘 된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최신 비디오 게임은 리소스 집약적이고 성능이 좋은 소프트웨어를 요구하며 C++의 이러한 특징이 게임 개발에 적합하다. C#이나 JAVA는 개발속도가 빠르지만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관..

1. 컴퓨터 기초 구조

게임 개발에 무슨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하냐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던데 뭐가 뭔지 정도는 알아야 한다고 생각함. 왜? 게임이 안돌아가는 것이 코드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기 때문이지... 그리고 컴퓨터가 고장났을 때 뭐가 고장인지 정도는 알아야 빠르게 고쳐주지 않을까? 목차 PC Personal Computer의 줄임말로 컴퓨터 구조는 크게 CPU, 메모리, 디스크로 나뉘어 있음. Mainboard(마더보드라고도 함) : CPU, 메모리, 디스크 등을 꽂아서 하나의 각종 케이블이나 배선을 통합하여 연결하는 회로와 입출력 포트가 설치되어 있는 전자기판. 시스템을 작동시키는 CPU나 램과 같은 핵심 부품을 장착할 수 있는 슬롯과 주변 장치를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인쇄회로기판(PCB). PC용 마..

코딩 공부 2024.01.16

산업안전기사 공부법(책 없어도 됨)

산안기는 기초가 필요한 과목이 아니라 암기만 하면 되는 과목이라 그런가 책사면 바보는 아니지만 너무 양이 많아서 책으로 공부하는게 오히려 더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림. 또한 법령이나 영상, 사진등이 인터넷에 더 다양하게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차라리 아래 법령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검색해보는 게 나을 수도.. https://www.law.go.kr/%EB%B2%95%EB%A0%B9/%EC%82%B0%EC%97%85%EC%95%88%EC%A0%84%EB%B3%B4%EA%B1%B4%EB%B2%95 산업안전보건법 www.law.go.kr 필기 > CBT만 죽어라 돌리기 인터넷/어플 CBT만 시간 날 때마다 돌려도 무조건 합격함. 아무 생각없이 CBT만 돌리지 말고 필기 공부하면서 전체 문장들을 외워두면 실기 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