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내용들/산업안전

제2장 건설기계의 작업장치_제2절 굴착기

갬성꿈돌이 2021. 8. 29. 1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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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절 굴착기  <개정 2020. 7. 31.>

 

제10조(등판능력 및 제동능력) 굴착기는 100분의 25(무한궤도식 굴착기는 100분의 30을 말한다) 기울기의 견고한 건조 지면을 올라갈 수 있고, 정지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제동장치 및 제동장금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개정 2013. 5. 27., 2018. 6. 1., 2020. 7. 31.>

 

제11조 삭제  <2020. 7. 31.>

 

제12조(굴착기의 디퍼 등) 굴착기의 디퍼 및 크람셀 버킷은 균열이나 손상된 곳이 없어야 하고, 디퍼도어는 원활하게 개폐되어야 한다.  <개정 2020. 7. 31.>

[제목개정 2020. 7. 31.]

 

제12조의2(굴착잠금장치) 굴착기의 굴착잠금장치는 굴착 작업 중 차체 이동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하고, 굴착 반발력에 대응할 수 있는 잠금장치 또는 브레이크의 기능을 가진 구조여야 하며, 주행 제동장치로서 이를 겸용할 수 있다.  <개정 2020. 7. 31.>

[본조신설 2013. 5. 27.]

[제목개정 2020. 7. 31.]

 

제12조의3(굴착기의 붐과 암) ① 굴착기의 붐(boom)은 상부선회체의 앞쪽에 연결핀으로 설치되어 암 및 버킷 등을 지지하고 굴착시의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균열, 만곡 및 절단된 곳이 없어야 한다.  <개정 2020. 7. 31., 2021. 8. 27.>

② 굴착기의 암은 버킷과 붐을 연결하는 구조로 굴착시의 충격에 견딜수 있어야 한다.  <개정 2020. 7. 31.>

[본조신설 2013. 5. 27.]

[제목개정 2020. 7. 31.]

 

제12조의4(좌우의 안정도) 타이어식 굴착기는 견고한 땅 위에서 자체중량 상태로 좌우로 25도까지 기울여도 넘어지지 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이 경우 굴착기의 자세는 주행자세로 한다.  <개정 2020. 7. 31.>

[본조신설 2013. 5. 27.]

 

제12조의5(버킷 기울기의 변화량) 굴착기는 최대작업반경 상태에서 버킷 끝단의 기울기의 변화량이 10분당 5도 이내 이어야 한다.  <개정 2020. 7. 31.>

[본조신설 2013. 5. 27.]

 

제12조의6(조종사 보호구조) ① 캡이 설치된 굴착기의 조종실은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한 조종사 보호구조여야 한다.  <개정 2020. 7. 31.>

1. 운전중량 1,500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굴착기는 위쪽 또는 앞쪽에서 접근하는 물체로부터 조종사를 보호하는 가드를 설치할 수 있는 구조일 것

2. 운전중량 1,500킬로그램 초과, 6,000킬로그램 이하인 굴착기는 전도시에 좌석안전띠를 착용한 상태의 조종사를 보호하기 위하여 전도보호구조를 설치할 것

3. 굴착기에 전복보호구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전복보호구조의 시험방법 및 기준에 적합할 것

② 제1항 각 호에 따른 구조의 시험방법 및 기준은 별표 2와 같다.

③ 제작자등은 조종사 보호구조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쉽게 읽을 수 있는 위치에 영구적인 방법으로 라벨을 부착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13. 5. 27.]

 

제12조의7(선회주차브레이크) ① 굴착기는 선회할 때 작업의 안전을 위해 선회주차브레이크를 설치해야 한다.  <개정 2020. 7. 31.>

② 선회주차브레이크는 선회조작이 중립에 위치할 때 자동으로 제동되어야 하며, 엔진이 가동되는 상태나 정지된 상태에서도 제동기능을 유지하여야 한다.

[본조신설 2013. 5. 27.]

 

제12조의8(센터조인트) 굴착기의 센터조인트는 회전부 중심에 설치하며, 상부 및 하부의 유압기기가 선회 중에도 송유(送油) 가능한 구조로서, 굴착 작업을 할 때 발생하는 하중 및 유압의 변동에 대하여 견딜 수 있는 구조여야 한다.  <개정 2020. 7. 31.>

[본조신설 2013. 5. 27.]

 

제12조의9(퀵커플러) 굴착기 버킷의 결합 및 분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는 퀵커플러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개정 2020. 7. 31.>

1. 버킷 잠금장치는 이중 잠금으로 할 것

2. 유압잠금장치가 해제된 경우 조종사가 알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크기의 경고음이 발생되는 장치를 설치할 것

3. 퀵커플러에 과전류가 발생할 때 전원을 차단할 수 있어야 하며, 작동스위치는 조종사의 조작에 의해서만 작동되는 구조일 것

[본조신설 2013.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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