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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교육 지도/전개 가능
교육의 3요소⭐
- 주체 : 강사
- 객체 : 수강자(교육대상)
- 매개체 : 교재(교육내용)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정의 :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돕는 활동
학습지도 원리
- 자발성 : 자발적 학습참여 중점
- 개별화 : 개인차에 맞도록 지도
- 사회화 : 학교/사회 경험의 교류 + 함께하는 학습으로 협력적, 우호적인 학습 진행
- 통합 : 학습을 통합적인 전체로서 학습자의 모든 능력 조화적 발달
- 직관 : 직접 제시 및 경험으로 큰 효과
안전보건교육의 기본적인 지도원리(8원칙)
- 피교육자 중심 교육(상대방 입장 되기)
- 동기부여 중요시
- 쉬운거에서 어려운것으로
- 반복에 의한 습관화
- 인상의 강화(보조자료, 견학, 현장사진, 중요사항 재강조, 사고사례, 속담과의 연결, 토의과제 제시 및 의견 청취 등)
- 5관 활용(효과치 : 시60, 청20, 촉15, 미3, 후2, 이해도 : 머리+손/발90, 입80, 귀+눈60, 눈40, 귀30)
- 기능적인 이해(작업표준교육, 교육시 작업순서/중요한 것 강조와 이해)
- 한번에 한가지씩 교육(피교육자 흡수능력 고려)
학습이론 | 종류 | 내용 | 실험 | 학습원리 |
S-R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 = 자극에 의한 반응 유기체에 자극>반응> 새로운 행동 발달 |
파블로프 : 조건반사설 ⭐⭐ |
일정한 훈련 > 동일반응/새로운 행동의 변용 | 개의 소화작용, 타액반응실험 조건형성 전/중/후로 |
강도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시간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
손다이크 : 시행착오설 |
맹목적 시행을 반복하는 가운데 자극과 반응이 결합하여 행동 (성공행동 각인, 실패행동 배제) |
상자 속 고양이+상자밖 먹이 반복될수록 무작위 동작, 소요시간 감소 |
효과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연습의 법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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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인 강화 > 반응이 반복해서 일어날 확률 증가 | 스키너 상자 속 쥐>쥐의 행동에 따른 먹이제공 | 강화의 원리 소거의 원리 조형의 원리 자발적 회복의 원리 변별의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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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이론 (형태이론) 학습=통찰에 의한 전체관계의 파악 (즉, 인지구조의 변화) |
쾰러 : 통찰설 |
학습은 반복 필요X한 통찰에 의해 전체 관계 파악으로 이뤄짐 | 침팬치+막대기>과일바구니 당김 | 문제해결은 갑자기 일어나며 완전함 통찰에 의한 수단은 원활+오류X 통찰에 의한 문제해결은 상당기간 유지 통찰에 의한 원리는 쉽게 다른 문제에 적용 |
르윈 : 장이론 |
개인의 심리학적 장이나 생활공간에서 동시에 작용하는 힘이 심리학적 행동에 영향 | 학습은 개체와 환경의 함수관계. 장에서의 인인지의 구조화와 재구조화 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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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만 : 기호형태설 |
학습자의 머리 속에 인지적 지도 같은 인지구도를 바탕으로 학습 | 동기형성의 법칙 강조의 법칙 분열의 법칙 능력의 법칙 학습자료의 성질에 관한법칙 제시방법에 관한 법칙 |
학습조건 | |||
개념 | |||
기억 | 학습으로 경험한 사실 및 내용을 저장/보존했다가 다음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활동작용 | 기억의 과정 1. 기명(새로운 것 기록) 2. 파지(기록의 유지, 지속) 3. 재생(간직기록의 재생) 4. 재인(재생을 실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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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각 | 경험한/학습된 내용을 다시 생각하여 작업에 적용하지 않고 방치함으로 경험 내용이나 인상이 약해지거나 소멸되는 현상 |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이론 1. 파지와 시간경과에 따른 망각률 결과 도표=망각곡선 2. 기억률 공식 3. 오래되지 않은 기억은 잊기 쉽고 오래된 기억은 잊기 어려움. 4. 망각을 방지하기 위한 반복적 교육훈련 중요 5.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장기 기억 지속에 도움 |
망각 방지법 1. 적절한 지도계획 수립+연습 2. 연습은 학습 직후가 효과적, 일정 간격을 두고 연습 3. 학습자료는 의미를 알도록 질서있게 4. 학습 직후부터 반복 교육훈련 |
전이 | 어떤 내용의 학습결과가 다른 학습이나 반응에 영향을 주는 현상 (선행학습이 다른 학습에 도움/방해가 될 수 있는 현상) |
학습전이의 조건(영향요소) 1. 학습의 정도 2. 학습 방법 3. 학습자 태도 4. 과거 경험 5. 학습자료의 유사성 6. 학습자료의 제시방법 7. 학습자의 지능요인 8. 시간적 간격 요인 등 |
선실시 학습의 후실시 학습 방해조건 1. 앞의 학습이 불완전 2. 뒤의 학습을 앞의 학습 직후 실시 3. 앞의 학습내용 재생하기 직전 실시 4. 앞뒤 학습내용 비슷 |
<적응기제>
적응 : 개인과 환경의 관계에서 상호교섭적이며, 역학적인 성격을 띈 것으로 사회의 요구나 문제에 당면해 그것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고도의 조화된 발전을 창조하는 과정. 즉, 개인이 자기 자신이나 환경에 대해 만족한 관계를 갖는 것.
적응기제 :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없을 때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욕구충족을 하는 것.
대표적인 적응기제(자아방어기제) | |
억압 | 무의식적으로 억누름 |
공격 | 욕구 저지/방해하는 장해물 공격(욕설, 비난, 야유 등) |
반동형성 | 억압된 욕구나 충동에 대처하기 위해 정반대의 행동을 하는 것 |
도피 | 도피 |
고립 | 현실도피의 행위로 실패를 자기 내부로 돌림 |
퇴행 | 현실의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하고 어린시절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행위 |
승화⭐⭐ | 억압당한 욕구가 사회/문화적으로 가치있는 목적으로 향하여 노력함으로써 욕구를 충족 (성욕/공격적 행동>예술, 스포츠로 전환) |
투사⭐⭐ | 자기 마음속의 억압된 것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생각 |
합리화⭐⭐ | 본인의 결점이나 입장을 이유나 변명으로 일관⭐⭐ 실제 행위나 상태보다 훌륭하ㅔ 평가되기 위해 구실을 내세움 |
보상 | 자신의 결함과 무능에 의해 생긴 열등감을 다른 것으로 대치하여 욕구를 충족 |
동일화 | 다른 사람의 행동양식이나 태도를 투입하거나 다른 사람 가운데서 자기와 비슷한 것을 발견 |
백일몽 | 현실적으로 충족시킬 수 없는 욕구를 공상의 세계에서 충족시키려는 도피행위 |
망상형 | 원하는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허구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합리화시킴 |
적응기제의 기본 유형 | |||
구분 | 공격적 기제(행동) | 도피적 | 방어적(절충적) |
개념 | 욕구 불만에 대한 반항이나 자기를 괴롭히는 대상에 대해 적극적/능동적으로 적대시하는 감정이나 태도를 취하는 행위 | 욕구불만에 의한 긴장이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공상에 도피하고 현실세계에서 벗어나 안정을 얻으려는 기제 | 자신의 약점/무능력/열등감을 위장하여 유리하게 보호함으로써 안정감을 찾으려는 기제 |
유형 | 1. 직접적 공격 기제 : 폭행, 싸움, 기물파손 등 2. 간접적 공격 기제 : 비난, 폭언, 욕설 등 |
백일몽 퇴행 억압 반동형성 고립 등 |
승화 보상 합리화 투사 동일화 등 |
2. 교육방법 4단계 이해/적용
3. 안전교육 기본방향 이해/적용
4. 안전교육 단계 이해/적용
5. 안전교육계획과 내용의 4단계 이해/적용
6. O.J.T, Off.J.T 이해/실시
7. 학습목적 3요소, 학습정도 4단계 이해/적용
8. 교육훈련평가 4단계 이해/적용
9. 산업안전보건법상의 교육종류, 교육시간, 교육내용 이해/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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