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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방법 4단계 이해/적용
교육방법의 4단계 | ||
제 1단계 | 도입(준비) | 학습 준비 작업에 대한 흥미 제공 학습자의 동기부여 및 마음의 안정 |
제 2단계 | 제시(설명) | 작업 설명 한번에 하나씩 나누어 확실하게 이해 강의순서대로 진행하고 설명, 교재를 통해 듣고 말함 |
제 3단계 | 적용(응용) | 직접 작업해봄 상호학습 및 토의 등으로 이해력 향상 자율학습을 통해 배운 것을 학습 |
제 4단계 | 확인(평가) | 가르친 뒤 살펴봄 잘못된 것을 수정 요점을 정리하여 복습 |
교육실시 방법 | |||
방법 | 특징 | 장점 | 단점 |
강의법 | 일방적 의사전달 방법 도입단계/초보에게 효과적 |
한번에 많은 사람이 지식부여(최적 40~50명) 시간의 계획과 통제 용이 체계적 교육 준비간단, 어디서든 가능 도입이나 초기단계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 |
가르치는 방법이 일방적, 기계적, 획일적 참가자는 대개 수동적입장, 참여 제약 암기에 빠지기 쉽고, 현실에서 필요한 개념 형성 어려움 |
토의법 | 쌍방적 의사전달 방법 유경험자에게 적합 아래 토의법 종류 요약 |
사고표현력 향상 결정된 사항에 따름 자기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 향상 민주적 태도의 가치관 육성 타인의 의견 존중하는 태도 |
충분한 사전준비 필요 교육에 너무 많은 시간 소요 예측못한 상황 발생 가능 소수에 의해 토론 주도시, 나머지는 소외/무관심 상태에 빠질 가능성 |
실연법 | 학습자가 알게 된 지식을 감독 아래 직접 적용 | 수업의 중간/마지막 단계 적용 가능 학교수업/직업훈련의 특수분야에 적용 가능 훈련 시 실제와 유사한 상태에서 연습이 필요한 경우에 가능 |
특수시설/설비 요구 및 유지비 많이 필요 시간의 소비량이 지극히 많음 교사 대 수강자 수의 비율이 높아짐 |
프로그램학습법 | 프로그램 자료로 학생이 단독 학습 | 수업의 모든 단계에서 적용 가능 학습 가능 시간대의 폭 증가 개인차 최대한 조절되어야 할 때도 가능 지능, 학습능력 등의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 학습자의 학습과정 추적 가능 매 반응마다 피드백>학습자의 흥미 유발 |
교육내용의 고정화 학습에 많은 시간이 걸림 집단사고 기회의 결여 > 학생 사회성 결여 개발된 프로그램자료 개조 어려움 항상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노력>개발비多 리더의 지도능력 필요X |
모의법 | 실제와 극히 유사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그 속에서 학습 | 수업의 모든 단계에서 적용 가능 실제 상황에서 위험성이 있어도 적용 가능 어떤 분야의 수업/훈련에도 가능 |
단위교육비 비쌈 시간소비 많음 시설 유지비 높음 학생 대 교사의 비율이 높음 |
구안법 | 학습자 마음속 생각을 외부에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 | 작업에 대한 창의력 형성 충분한 동기부여 실제문제 연구 > 현실적 학습 작업에 대한 책인감, 인내력 향상 중소기업에서도 용이하게 적용 가능 주체적 책임을 갖고 학습 |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은 노력 필요 교육목표, 교과목 불명확시 이론의 일관성X 실무, 이론에도 능력있는 지도자 필요 구안법 4단계 목표결정(목적) > 계획수립(계획) > 활동(수행) > 평가 |
시청각 교육법 |
시청각교재 활용 | ||
시범 | 기능이나 작업과정 학습을 위해 필요로 하는 분명한 동작 제시 고압가스 취급책임자들에게 관련 기능/작업과정 학습에서의 가장 적당한 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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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법 | 학습 내용 반복 말함/실연 | ||
기업내 정형교육 |
TWI (training within industry) MTP(management training program) ATT(american telephone&telegram co.) CCS(civil communication section) 아래 자세히 |
토의법의 종류 | |
자유토의법 | 참가자가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로운 발표와 토의를 통해 상호이해/의견절충 |
패널디스커션 | 전문가 4~5명이 피교육자 앞에서 토론 후, 피교육자 전원이 사회자에 따라 토의 |
심포지엄 | 발제자 없이 전문가들에 의해 과제에 대한 견해발표 후 참가자로 하여금 의견, 질문 받는 방법 |
포럼 | 사회자의 진행으로 몇 사람이 주제에 대해 발표한 후 피교육자가 질문을 하고 토론 새로운 자료/주제를 내보이거나 발표 후 피교육잘 하여금 문제나 의견 제시하게 하고 다시 토론 |
버즈 세션 | 6-6회의라고도 하며, 참가자가 다수일 경우 전원 토의참가를 위한 소집단 구성 회의 진행 |
기업 내 정형교육 | ||||
TWI | MTP | ATT | CSS | |
교육대상자 | 제 일선 관리감독자 | TWI보다 약간 높은 관리자 (관리문제 치중 관리자) |
교육대상 한정X 한번 훈련 받으면 지도원 |
최고관리자만 행했던 것이 널리 보급됨 |
교육내용 | <교육과정>⭐⭐ ①JMT(job method training) : 작업방법훈련, 작업개선훈련 ②JIT(job instruction training) : 작업지도훈련 ③JRT(job relations training) : 인간관계 훈련, 부하통솔법 ④JST(job safety training) : 작업안전훈련 |
관리의 기능 조직의 원칙 조직의 운영 시간관리 학습 원칙과 부하지도법 훈련관리 신입사원 맞이방법 회의 주관 작업의 개선 안전한작업 과업관리 사기 앙양 등 |
계획적인 감독 인원배치/작업계획 작업감독 공구와 자료의 보고/기록 개인작어 개선 인사관계 종업원 기술향상 훈련 안전 등 |
정책수립 조직(조직형태 등) 통제(품질관리 등) 운영(운영조직 등) |
교육시간 | 10시간(1일 2시간씩 5일) 한 그룹에 10명 내외 |
40시간(2시간씩 20회) 한 그룹에 10~15명 |
1차 : 1일 8시간씩 2주 2차 : 문제 발생 시 |
총 128시간 (매주 4일 4시간씩 8주) |
진행방법 | 토의식과 실연식 중심 | 토의식 | 강의법+토의법 | |
관리감독자 구비조건 |
직무에 관한 지식 직책의 지식 작업을 가르치는 능력 작업방법 개선하는 기능 사람을 다스리는 기능 |
3. 안전교육 기본방향 이해/적용
- 사고사례 중심 안전교육 : 이전발생 사례를 중심으로 동일/유사사고 방지를 위한 직접원인 치료방법으로서의 교육
- 안전표준작업을 위한 안전교육 :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전교육으로 체계적/조직적 교육실시 요구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안전교육 : 교육으로만 끝나지 않고 추후 지도로 교육이 지속성 유지/안전의식 개발 필요
4. 안전교육 단계 이해/적용
<안전교육 3단계>
①지식교육 > ②기능교육 > ③태도교육
안전교육 단계별 교육과정 | |||
지식교육 | 기능교육 | 태도교육 | |
의의 | 강의/시청각교육을 통한 지식의 전달과 이해 근로자가 지켜야할 규정의 숙지를 위한 교육 |
시범, 견학, 실습, 현장실습을 통한 경험체득과 이해 교육 대상자가 스스로 행함으로써 습득하는 교육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개인의 시행착오에 의해서만 얻어지는 교육 |
작업동작지도, 생활지도 등을 통한 안전의 습관화 및 일체감 가장 적절한 동기부여 교육 안전한 작업방법을 알고는 있으나 시행하지 않는 것에 대한 교육 |
교육단계 | ① 도입(준비) ② 제시(설명) ③ 적용(응용) ④ 확인(종합, 총괄) |
① 학습준비 ② 작업설명 ③ 실습 ④ 결과 시찰 |
① 청취(들어본다) ② 이해, 납득(이해시킨다) ③ 모범(시범보이기) ④ 평가, 권장(평가) |
교육내용 | 안전의식 향상 안전의 책임감 주입 기능, 태도, 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 주입 근로자가 지켜야할 안전규정의 숙지 공정 속에 잠재된 위험요소 이해시킴 |
전문적 기술 기능 안전기술 기능 방호장치 관리 기능 점검검사 정비 기능 |
표준작업방법의 습관화 공구, 보호구의 관리 및 취급태도의 확립 작업 전후 점검 미 검사 요령의 정확한 습관화 안전작업의 지시, 전달, 확인 등 언어태도의 습관화 및 정확화 |
특징 | 다수 인원에 대한 교육 가능 광범위한 지식의 전달 가능 안전의식의 제고 용이 피교육자의 이해도 측정 곤란 교사의 학습방법에 따라 차이 발생 |
작업능력 및 기술능력 부여 작업동작 표준화 교육기간의 장기화 다수인원 교육 곤란 |
자기실현욕구, 자기향상욕구 충족기회 제공 상사와 부하의 목표설정을 위한 대화 작업자의 능력을 약간 초월하는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목표설정 안전행동을 실행해 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데 가장 적절한 교육 회사에 대한 일체감이나 대인관계 교육 |
<기능교육의 3원칙>⭐ 준비 수칙(위험작업의 규제) 방법(안전작업의 표준화) |
+추후지도를 실시 특징 : 지식-기능-태도 교육 반복(태도교육 중점적으로) 정기적인 OJT 실시 수시로 정기적 실시가 효과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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