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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2) 안전교육 및 심리_chapter 1. 안전교육_1

갬성꿈돌이 2021. 7. 17. 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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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교육 지도/전개 가능

 

교육의 3요소

  • 주체 : 강사
  • 객체 : 수강자(교육대상)
  • 매개체 : 교재(교육내용)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정의 : 학습자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돕는 활동

학습지도 원리

  • 자발성 : 자발적 학습참여 중점
  • 개별화 : 개인차에 맞도록 지도
  • 사회화 : 학교/사회 경험의 교류 + 함께하는 학습으로 협력적, 우호적인 학습 진행
  • 통합 : 학습을 통합적인 전체로서 학습자의 모든 능력 조화적 발달
  • 직관 : 직접 제시 및 경험으로 큰 효과

안전보건교육의 기본적인 지도원리(8원칙)

  • 피교육자 중심 교육(상대방 입장 되기)
  • 동기부여 중요시
  • 쉬운거에서 어려운것으로
  • 반복에 의한 습관화
  • 인상의 강화(보조자료, 견학, 현장사진, 중요사항 재강조, 사고사례, 속담과의 연결, 토의과제 제시 및 의견 청취 등)
  • 5관 활용(효과치  : 시60, 청20, 촉15, 미3, 후2, 이해도 : 머리+손/발90, 입80, 귀+눈60, 눈40, 귀30)
  • 기능적인 이해(작업표준교육, 교육시 작업순서/중요한 것 강조와 이해)
  • 한번에 한가지씩 교육(피교육자 흡수능력 고려)
학습이론 종류 내용 실험 학습원리
S-R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 = 자극에 의한 반응

유기체에 자극>반응> 새로운 행동 발달
파블로프
: 조건반사설

일정한 훈련 > 동일반응/새로운 행동의 변용 개의 소화작용, 타액반응실험
조건형성 전/중/후로
강도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
시간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손다이크
: 시행착오설
맹목적 시행을 반복하는 가운데 자극과 반응이 결합하여 행동
(성공행동 각인, 실패행동 배제)
상자 속 고양이+상자밖 먹이
반복될수록 무작위 동작, 소요시간 감소
효과의 법칙
준비성의 법칙
연습의 법칙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인 강화 > 반응이 반복해서 일어날 확률 증가 스키너 상자 속 쥐>쥐의 행동에 따른 먹이제공 강화의 원리
소거의 원리
조형의 원리
자발적 회복의 원리
변별의 원리
인지이론
(형태이론)

학습=통찰에 의한 전체관계의 파악 (즉, 인지구조의 변화)
쾰러
: 통찰설
학습은 반복 필요X한 통찰에 의해 전체 관계 파악으로 이뤄짐 침팬치+막대기>과일바구니 당김 문제해결은 갑자기 일어나며 완전함
통찰에 의한 수단은 원활+오류X
통찰에 의한 문제해결은 상당기간 유지
통찰에 의한 원리는 쉽게 다른 문제에 적용
르윈
: 장이론
개인의 심리학적 장이나 생활공간에서 동시에 작용하는 힘이 심리학적 행동에 영향   학습은 개체와 환경의 함수관계.
장에서의 인인지의 구조화와 재구조화 과정.
톨만
: 기호형태설
학습자의 머리 속에 인지적 지도 같은 인지구도를 바탕으로 학습   동기형성의 법칙
강조의 법칙
분열의 법칙
능력의 법칙
학습자료의 성질에 관한법칙
제시방법에 관한 법칙

 

학습조건
  개념    
기억 학습으로 경험한 사실 및 내용을 저장/보존했다가 다음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활동작용 기억의 과정
1. 기명(새로운 것 기록)
2. 파지(기록의 유지, 지속)
3. 재생(간직기록의 재생)
4. 재인(재생을 실현)
 
망각 경험한/학습된 내용을 다시 생각하여 작업에 적용하지 않고 방치함으로 경험 내용이나 인상이 약해지거나 소멸되는 현상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이론
1. 파지와 시간경과에 따른 망각률 결과 도표=망각곡선
2. 기억률 공식
3. 오래되지 않은 기억은 잊기 쉽고 오래된 기억은 잊기 어려움.
4. 망각을 방지하기 위한 반복적 교육훈련 중요
5.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장기 기억 지속에 도움
망각 방지법
1. 적절한 지도계획 수립+연습
2. 연습은 학습 직후가 효과적, 일정 간격을 두고 연습
3. 학습자료는 의미를 알도록 질서있게
4. 학습 직후부터 반복 교육훈련
전이 어떤 내용의 학습결과가 다른 학습이나 반응에 영향을 주는 현상
(선행학습이 다른 학습에 도움/방해가 될 수 있는 현상)
학습전이의 조건(영향요소)
1. 학습의 정도
2. 학습 방법
3. 학습자 태도
4. 과거 경험
5. 학습자료의 유사성
6. 학습자료의 제시방법
7. 학습자의 지능요인
8. 시간적 간격 요인 등
선실시 학습의 후실시 학습 방해조건
1. 앞의 학습이 불완전
2. 뒤의 학습을 앞의 학습 직후 실시
3. 앞의 학습내용 재생하기 직전 실시
4. 앞뒤 학습내용 비슷

 

<적응기제>

적응 : 개인과 환경의 관계에서 상호교섭적이며, 역학적인 성격을 띈 것으로 사회의 요구나 문제에 당면해 그것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고도의 조화된 발전을 창조하는 과정. 즉, 개인이 자기 자신이나 환경에 대해 만족한 관계를 갖는 것.

적응기제 : 욕구불만이나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없을 때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욕구충족을 하는 것.

 

대표적인 적응기제(자아방어기제)
억압 무의식적으로 억누름
공격 욕구 저지/방해하는 장해물 공격(욕설, 비난, 야유 등)
반동형성 억압된 욕구나 충동에 대처하기 위해 정반대의 행동을 하는 것
도피 도피
고립 현실도피의 행위로 실패를 자기 내부로 돌림
퇴행 현실의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하고 어린시절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행위
승화 억압당한 욕구가 사회/문화적으로 가치있는 목적으로 향하여 노력함으로써 욕구를 충족
(성욕/공격적 행동>예술, 스포츠로 전환)
투사 자기 마음속의 억압된 것을 다른 사람의 것으로 생각
합리화 본인의 결점이나 입장을 이유나 변명으로 일관
실제 행위나 상태보다 훌륭하ㅔ 평가되기 위해 구실을 내세움
보상 자신의 결함과 무능에 의해 생긴 열등감을 다른 것으로 대치하여 욕구를 충족
동일화 다른 사람의 행동양식이나 태도를 투입하거나 다른 사람 가운데서 자기와 비슷한 것을 발견
백일몽 현실적으로 충족시킬 수 없는 욕구를 공상의 세계에서 충족시키려는 도피행위
망상형 원하는 일이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 허구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합리화시킴
적응기제의 기본 유형
구분 공격적 기제(행동) 도피적 방어적(절충적)
개념 욕구 불만에 대한 반항이나 자기를 괴롭히는 대상에 대해 적극적/능동적으로 적대시하는 감정이나 태도를 취하는 행위 욕구불만에 의한 긴장이나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비합리적인 행동으로 공상에 도피하고 현실세계에서 벗어나 안정을 얻으려는 기제 자신의 약점/무능력/열등감을 위장하여 유리하게 보호함으로써 안정감을 찾으려는 기제
유형 1. 직접적 공격 기제 : 폭행, 싸움, 기물파손 등
2. 간접적 공격 기제 : 비난, 폭언, 욕설 등
백일몽
퇴행
억압
반동형성
고립 등
승화
보상
합리화
투사
동일화 등

 

2. 교육방법 4단계 이해/적용

3. 안전교육 기본방향 이해/적용

4. 안전교육 단계 이해/적용

5. 안전교육계획과 내용의 4단계 이해/적용

6. O.J.T, Off.J.T 이해/실시

7. 학습목적 3요소, 학습정도 4단계 이해/적용

8. 교육훈련평가 4단계 이해/적용

9. 산업안전보건법상의 교육종류, 교육시간, 교육내용 이해/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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