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내용들/산업안전

part2) 안전교육 및 심리_chapter 1. 안전교육_2

갬성꿈돌이 2021. 7. 17.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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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육방법 4단계 이해/적용

교육방법의 4단계
제 1단계 도입(준비) 학습 준비
작업에 대한 흥미 제공
학습자의 동기부여 및 마음의 안정
제 2단계 제시(설명) 작업 설명
한번에 하나씩 나누어 확실하게 이해
강의순서대로 진행하고 설명, 교재를 통해 듣고 말함
제 3단계 적용(응용) 직접 작업해봄
상호학습 및 토의 등으로 이해력 향상
자율학습을 통해 배운 것을 학습
제 4단계 확인(평가) 가르친 뒤 살펴봄
잘못된 것을 수정
요점을 정리하여 복습
교육실시 방법
방법 특징 장점 단점
강의법 일방적 의사전달 방법
도입단계/초보에게 효과적
한번에 많은 사람이 지식부여(최적 40~50명)
시간의 계획과 통제 용이
체계적 교육
준비간단, 어디서든 가능
도입이나 초기단계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
가르치는 방법이 일방적, 기계적, 획일적
참가자는 대개 수동적입장, 참여 제약
암기에 빠지기 쉽고, 현실에서 필요한 개념 형성 어려움
토의법 쌍방적 의사전달 방법
유경험자에게 적합

아래 토의법 종류 요약
사고표현력 향상
결정된 사항에 따름
자기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 향상
민주적 태도의 가치관 육성
타인의 의견 존중하는 태도 
충분한 사전준비 필요
교육에 너무 많은 시간 소요
예측못한 상황 발생 가능
소수에 의해 토론 주도시, 나머지는 소외/무관심 상태에 빠질 가능성
실연법 학습자가 알게 된 지식을 감독 아래 직접 적용 수업의 중간/마지막 단계 적용 가능
학교수업/직업훈련의 특수분야에 적용 가능
훈련 시 실제와 유사한 상태에서 연습이 필요한 경우에 가능
특수시설/설비 요구 및 유지비 많이 필요
시간의 소비량이 지극히 많음
교사 대 수강자 수의 비율이 높아짐
프로그램학습법 프로그램 자료로 학생이 단독 학습 수업의 모든 단계에서 적용 가능
학습 가능 시간대의 폭 증가
개인차 최대한 조절되어야 할 때도 가능
지능, 학습능력 등의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
학습자의 학습과정 추적 가능
매 반응마다 피드백>학습자의 흥미 유발
교육내용의 고정화
학습에 많은 시간이 걸림
집단사고 기회의 결여 > 학생 사회성 결여
개발된 프로그램자료 개조 어려움
항상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노력>개발비
리더의 지도능력 필요X
모의법 실제와 극히 유사한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그 속에서 학습 수업의 모든 단계에서 적용 가능
실제 상황에서 위험성이 있어도 적용 가능
어떤 분야의 수업/훈련에도 가능
단위교육비 비쌈
시간소비 많음
시설 유지비 높음
학생 대 교사의 비율이 높음
구안법 학습자 마음속 생각을 외부에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가 계획을 세워 수행 작업에 대한 창의력 형성
충분한 동기부여
실제문제 연구 > 현실적 학습
작업에 대한 책인감, 인내력 향상
중소기업에서도 용이하게 적용 가능
주체적 책임을 갖고 학습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많은 노력 필요
교육목표, 교과목 불명확시 이론의 일관성X
실무, 이론에도 능력있는 지도자 필요

구안법 4단계
목표결정(목적) > 계획수립(계획)
> 활동(수행) > 평가
시청각
교육법
시청각교재 활용
시범 기능이나 작업과정 학습을 위해 필요로 하는 분명한 동작 제시
고압가스 취급책임자들에게 관련 기능/작업과정 학습에서의 가장 적당한 방법.
반복법 학습 내용 반복 말함/실연
기업내
정형교육
TWI (training within industry)
MTP(management training program)
ATT(american telephone&telegram co.)
CCS(civil communication section) 아래 자세히
토의법의 종류
자유토의법 참가자가 주어진 주제에 대해 자유로운 발표와 토의를 통해 상호이해/의견절충
패널디스커션 전문가 4~5명이 피교육자 앞에서 토론 후, 피교육자 전원이 사회자에 따라 토의
심포지엄 발제자 없이 전문가들에 의해 과제에 대한 견해발표 후 참가자로 하여금 의견, 질문 받는 방법
포럼 사회자의 진행으로 몇 사람이 주제에 대해 발표한 후 피교육자가 질문을 하고 토론
새로운 자료/주제를 내보이거나 발표 후 피교육잘 하여금 문제나 의견 제시하게 하고 다시 토론
버즈 세션 6-6회의라고도 하며, 참가자가 다수일 경우 전원 토의참가를 위한 소집단 구성 회의 진행
기업 내 정형교육
  TWI MTP ATT CSS
교육대상자 제 일선 관리감독자 TWI보다 약간 높은 관리자
(관리문제 치중 관리자)
교육대상 한정X
한번 훈련 받으면 지도원
최고관리자만 행했던 것이 널리 보급됨
교육내용 <교육과정>⭐⭐
JMT(job method training) : 작업방법훈련, 작업개선훈련
JIT(job instruction training) : 작업지도훈련
JRT(job relations training) : 인간관계 훈련, 부하통솔법
JST(job safety training) : 작업안전훈련
관리의 기능
조직의 원칙
조직의 운영
시간관리
학습 원칙과 부하지도법
훈련관리
신입사원 맞이방법
회의 주관
작업의 개선
안전한작업
과업관리
사기 앙양 등
계획적인 감독
인원배치/작업계획
작업감독
공구와 자료의 보고/기록
개인작어 개선
인사관계
종업원 기술향상
훈련
안전 등
정책수립
조직(조직형태 등)
통제(품질관리 등)
운영(운영조직 등)
교육시간 10시간(1일 2시간씩 5일)
한 그룹에 10명 내외
40시간(2시간씩 20회)
한 그룹에 10~15명
1차 : 1일 8시간씩 2주
2차 : 문제 발생 시
총 128시간
(매주 4일 4시간씩 8주)
진행방법 토의식과 실연식 중심   토의식 강의법+토의법
관리감독자
구비조건
직무에 관한 지식
직책의 지식
작업을 가르치는 능력
작업방법 개선하는 기능
사람을 다스리는 기능
     

 

 

3. 안전교육 기본방향 이해/적용

  • 사고사례 중심 안전교육 : 이전발생 사례를 중심으로 동일/유사사고 방지를 위한 직접원인 치료방법으로서의 교육
  • 안전표준작업을 위한 안전교육 : 가장 기본이 되는 안전교육으로 체계적/조직적 교육실시 요구
  • 안전의식 향상을 위한 안전교육 : 교육으로만 끝나지 않고 추후 지도로 교육이 지속성 유지/안전의식 개발 필요

 

 

4. 안전교육 단계 이해/적용

<안전교육 3단계>

①지식교육 > ②기능교육 > ③태도교육

안전교육 단계별 교육과정
  지식교육 기능교육 태도교육
의의 강의/시청각교육을 통한 지식의 전달과 이해
근로자가 지켜야할 규정의 숙지를 위한 교육
시범, 견학, 실습, 현장실습을 통한 경험체득과 이해
교육 대상자가 스스로 행함으로써 습득하는 교육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개인의 시행착오에 의해서만 얻어지는 교육
작업동작지도, 생활지도 등을 통한 안전의 습관화 및 일체감
가장 적절한 동기부여 교육
안전한 작업방법을 알고는 있으나 시행하지 않는 것에 대한 교육
교육단계 ① 도입(준비)
② 제시(설명)
③ 적용(응용)
④ 확인(종합, 총괄)
① 학습준비
② 작업설명
③ 실습
④ 결과 시찰
① 청취(들어본다)
② 이해, 납득(이해시킨다)
③ 모범(시범보이기)
④ 평가, 권장(평가)
교육내용 안전의식 향상
안전의 책임감 주입
기능, 태도, 교육에 필요한 기초지식 주입
근로자가 지켜야할 안전규정의 숙지
공정 속에 잠재된 위험요소 이해시킴
전문적 기술 기능
안전기술 기능
방호장치 관리 기능
점검검사 정비 기능
표준작업방법의 습관화
공구, 보호구의 관리 및 취급태도의 확립
작업 전후 점검 미 검사 요령의 정확한 습관화
안전작업의 지시, 전달, 확인 등 언어태도의 습관화 및 정확화
특징 다수 인원에 대한 교육 가능
광범위한 지식의 전달 가능
안전의식의 제고 용이
피교육자의 이해도 측정 곤란
교사의 학습방법에 따라 차이 발생
작업능력 및 기술능력 부여
작업동작 표준화
교육기간의 장기화
다수인원 교육 곤란
자기실현욕구, 자기향상욕구 충족기회 제공
상사와 부하의 목표설정을 위한 대화
작업자의 능력을 약간 초월하는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목표설정
안전행동을 실행해 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는데 가장 적절한 교육
회사에 대한 일체감이나 대인관계 교육
    <기능교육의 3원칙>⭐
준비
수칙(위험작업의 규제)
방법(안전작업의 표준화)
+추후지도를 실시
특징 : 
지식-기능-태도 교육 반복(태도교육 중점적으로)
정기적인 OJT 실시
수시로 정기적 실시가 효과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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