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내용들/산업안전

part2) 안전교육 및 심리_chapter 1. 안전교육_3

갬성꿈돌이 2021. 7. 18. 20:15
반응형
반응형

5. 안전교육계획과 내용의 4단계 이해/적용

 

<안전보건교육계획의 수립 및 추진순서>

 교육의 필요점 및 요구사항 파악

 교육의 대상, 방법, 내용 결정

 ③ 교육 준비

 ④ 교육 실시

 ⑤ 교육의 성과 평가

 

<안전보건교육계획 수립 시 고려사항>

  •  필요한 정보 수집
  •  현장의 의견 반영
  •  안전교육 시행체계와의 관련 고려
  •  법 규정에 의한 교육에만 그치지 않음
  •  교육 담당자 지정

 

<준비계획과 실시계획> : 나눠하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통합으로 할 때도 있음

준비계획(포함사항) 실시계획(세부사항)
교육목표 설정
교육 대상자 범위 결정
교육과정, 과목, 내용 결정
교육 시기, 시간, 장소 결정
교육 방법 결정
강사선정 및 담당자 결정
소요 예산 산정
그룹편성 및 강사, 지도원 등 소요인원 파악
보조재료 등 교육 기자재
교육환경 및 장소 선정
시범 및 실습 계획
현장답사 및 견학 계획
협조해야 할 기관 및 부서
그룹 및 부서별 토의 진행계획
교유 평가 계획
필요한 소요 예산 책정
일정표 작성

 

<안전보건교육계획 수립 시 퐈마여야 할 사항(통합계획)>

  • 교육 목표
  • 교육 종류, 교육 대상
  • 교육 방법
  • 교육 과목 및 내용
  • 교육 기간, 시간, 장소
  • 교육 담당자 및 강사

 

 

6. O.J.T, Off.J.T 이해/실시

 

  OJT(on the job training) OFFJT(off the job training)
정의 현장에서 직속상사가 부하직원에 대해 일상업무를 통해 짓ㄱ, 기능, 태도 및 문제해결 능력 등을 교육하는 방법으로 개별 교육 및 추가지도에 적합한 교육형태 공통된 교육목적을 가진 근로자를 현장 외의 장소에 모아 실시하는 집체교육으로 집단교육에 적합한 교육형태
특징 직장의 실정에 맞는 구체적/실제적 지도 교육 가능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알맞는 맞춤교육 가능
훈련효과에 의해 상호신뢰 이해도 높아짐
교육의 효과가 업무에 빠르게 반영
교육의 이해도가 빠르고 동기부여 쉬움
교육으로 인해 업무가 중단되는 업무손실 적음
교육경비 절감효과
외부의 전문가 활용(전문가 초빙 강사)
다수의 대상자에게 조직적 훈련 가능
특별교재, 교구, 시설을 유효하게 사용
타 직종 사람과 많은 지식, 경험을 교류
업무와 분리되어 교육에 전념 가능
교육목표를 위해 집단적 협조와 협력 가능
법규, 원리, 원칙, 개념, 이론 등의 교육에 적합

 

 

7. 학습목적 3요소, 학습정도 4단계 이해/적용

 

학습목적의 3요소
목표(goal) 학습목적의 핵심, 학습을 통해 달성하려는 지표
주제(subject) 목표달성을 위한 테마
학습정도(level of learning) 주제를 학습시킬 범위와 내용의 정도
학습정도의 4단계
제 1단계 인지(to aquaint) 정서적 반응을 테마로 하는 과목의 학습정도에 적합
제 2단계 지각(to know) 지식의 습득을 위한 과목의 학습정도에 적합
제 3단계 이해(to understand) 개념, 사상의 이론과 배경, 상관관계, 인과관계, 비교, 결론 등에 관한 과목의 학습에 적합
강의식 교육에 많이 적용
제 4단계 적용(to apply) 개념이나 원리를 실생활에 이용하는 단계로 학습의 가장 높은 단계
신체적 행동, 학습, 기술, 기능에 관한 훈련, 기타 실습을 요하는 학습에 적합

 

 

8. 교육훈련평가 4단계 이해/적용

 

<교육훈련평가>

  • 목적 : 교육훈련이나 학습과정을 최대한 도움으로써 학습을 극대화시켜 성적에서의 개인차를 줄이고 개인의 능력개발 극대화
  • 단계 : 반응단계 > 학습단계 > 행동단계 > 결과단계 (반학행결)
반응형